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인바디 체크 인바디 보는 방법

인바디 체크 인바디 보는 방법


다이어트뿐만 아니라 헬스클럽에서도 요즘 인바디 체크를 많이 하잖아요.

저는 어머니 한의원을 따라 갔다가 인바디 체크기가 있어서 한번 해봤습니다.

나이와 신장, 연령, 성별 을 입력합니다.

그런다음 양쪽 엄지손가락을 대고 발 뒤꿈치와 앞꿈치가 맞도록 딱 올라서면 됩니다.

저는 처음한거라 신기하긴 했어요.

참고로 저는 171cm 에 연령 40, 성별은 남 입니다.

차근차근 하나씩 보도록 할게요.

참고로 제 기준 입니다~대한민국 평균일지도 모르겠네요 ㅋㅋㅋ


첫번째로 

성분분석 Body Composition Analysis

체중 Weight :  87.7kg , 표준 범위 : 54.7~74  

골격근량 Skeletal Muscle Mass : 35.3kg , 표준범위 : 27.4~33.5

체지방량 Body Fat Mass : 25.8kg , 표준범위 : 7.7 ~ 15.4  

체수분 Total Body Water : 45.4kg(36.2~44.2) 

제지방량 Fat Free Mass : 61.9kg (47.0~58.5)

단백질 Protein : 12.4kg (9.7~11.8)

무기질 Mineral : 4.12kg (3.35~4.09) * 무기질은 추정치 입니다.


비만진단 Obesity Diagnosis

BMI Body Mass Index(kg/㎡) : 측정치 30.0 , 표준범위 18.5~23.0 , 과체중

체지방률 Percent Body Fat (%) : 측정치 29.4 , 표준범위 10.0~20.0 , 비만

복부지방률 Waist-Hip Ratio : 측정치 0.96 , 표준범위 0.80~0.90 , 복부비만

기초대사량 Basal Metabolic Rate (kcal) : 측정치 1707 , 표준범위 1819~2141 , 표준이하



근육-지방조절 Muscle - Fat Control

근육조절 Muscle Control 0.0kg , 지방조절 Fat Control -14.9kg


권장운동 Exercise Planner

귀하가 실천할 수 있는 운동 종목을 선택하여 1주일 운동을 계획해 보십시오.

운동을 통한 예상 체중 감소량을 알 수 있습니다.

1달 예상체중감소량 계산법(1달=4주)

1주일 소비열량합계(kcal)x4주/7700

운동별 열량 소비량 : 시간 30분, 기준: 87.7kg, 단위 : kcal , 권장열량 : 1800 kcal

걷기 : 175 , 조깅 : 307 , 자전거 : 263 , 수영 : 307 , 등산 : 286 , 에어로빅 : 307

탁구 : 198 , 테니스 : 263 , 축구 : 307 , 검도 : 439 , 게이트볼 : 167 , 배드민턴 : 198

라켓볼 : 439 , 태권도 : 439 , 스쿼시 : 439 , 농구 : 263 , 줄넘기 : 307 , 골프 : 154


그러니깐 하루 30분 기준으로 열량 소비량이 나와 있는데 저는 권장열량이 1800kcal 이니깐

걷기 운동을 하려면 1800/175=10.28 , 10 x 30 = 300분 , 즉 5시간을 걸어야 한다는 결론입니다 ㅠㅜ



그럼 이제 뒷면에 있는 InBody 결과지 읽기를 살펴 볼게요.

1. 체성분분석

①체중, 골격근량, 체지방량

체중,골격근량,체지방량의 그래프 끝을 이어보세요. 골격근량이 볼록한 D자형을 그린다면, 근육이 많은 건강한 체형입니다. 골격근량이 짧아 C자형을 그린다면, 근육을 늘리고 지방을 줄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Tip. 근육을 늘리실 때는, 꾸준한 근력운동과 함께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해 주세요. 체지방을 줄이실 때는, 꾸준한 유산소 운동과 함께 체지방이 잘 분해될 수 있도록 비타민, 무기질 섭취도 충분하게 해주세요.

* 저는 C자형으로 나왔네요. 유산소 운동과 함께 비타민과 무기질 섭취를 충분히 해야 겠어요.

② 체수분, 단백질, 무기질, 체지방

우리 몸은 체수분, 단백질, 무기질, 체지방의 4가지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 체성분의 균형이 깨어지면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체지방 과다 - 비만       ■체수분 불균형 - 부종

■무기질 부족 - 골다공증 ■단백질 부족 - 영양결핍

Tip. 무기질 부족은 골다공증과 같은 골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기질은 체내 각종 대사 작용이 원활하게 이루어 지도록 돕는 물질 입니다. 다량이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부족해 지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 저는 체지방 과다로 비만만 해당이 되네요.ㅎㅎㅎ

2. 비만진단

③BMI

체중이 신장에 비해 적당한지를 나타냅니다.

BMI (kg/㎡) = 체중(kg) / 신장2(㎡)

④체지방률

체중에서 체지방량이 차지하는 비율입니다. 의미 있는 비만진단을 위해서는 BMI 뿐만 아니라 체지방률도 반드시 체크해야 합니다.

체지방률(%) = 체지방량(kg) / 체중(kg) X 100

Tip. 우리 몸에서 체지방이 분해될 때, 각종 조효소가 필요합니다. 이런 조효소들은 보통 비타민이나 무기질로 만들어 집니다. 따라서 평소 다양한 식품 섭취를 통해 비타민, 무기질을 잘 섭취해주는 것도 체지방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 조효소라는 것이 있는줄 몰랐는데 괜찮은 정보 알았습니다.

⑤복부지방률

허리둘레를 엉덩이둘레로 나눈 값으로, WHR이라고도 합니다. 남성은 0.90, 여성은 0.85를 넘으면 복부비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 마른 체형이거나 골반이 작으신 분은 엉덩이둘레가 작아 상대적으로 복부지방률이 높게 나올 수 있으니, 유의해주세요.

⑥기초대사량

우리가 아무런 활동을 하지 않아도 정상적인 신체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소모하는 최소한의 에너지입니다. 기초대사량이 큰 사람은 별도의 활동을 하지 않아도 기본적으로 소모 되는 에너지가 크므로, 에너지 관리에 유리합니다.

Tip. 기초대사량을 늘리는 제일 좋은 방법은 근육량을 늘리는 것입니다.

* 복부지방률이 어떤것인지 알게 되었다. 역시 근육이 많아야 좋은 것입니다.

3. 근육-지방 조절

⑦내 신장에 맞는 이상적인 몸이 되기 위해서, 앞으로 조절해야 하는 근육량과 지방량입니다. 이때, 근육은 좋은 체성분이기 때문에 표준값보다 큰 경우라도 줄이라고 하지 않아 '0.0' 으로 표시합니다. 단, 과체중 비만형인 분들은 근육과 지방이 모두 많아서 근육조절량이 0.0이 나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체중에 비해 근육이 많다는 것은 아니니, 유의해 주세요.

* 저는 근육은 유지시키면서 지방을 -14키로 감량 해야 합니다 ㅠㅜ

4. 부위별 근육 발달

⑧각 부위별 근육 발달 평가를 보여드립니다. 평가가 표준이상이 되는 것이 좋으며, 특히 다리는 평소 나의 체중을 지탱하므로 근육이 부족하지 않게 해야 관절 건강에 좋습니다.

Tip. 과체중이면서 다리의 근육이 표준이하인 경우, 다리 건강에 유의해야 합니다.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는 운동을 병행하면서, 뼈가 계속 단단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단백질, 무기질 섭취를 충분하게 해주셔야 합니다.

 * 다리의 근육이 정말 필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꼈습니다.

5. 부위별 체지방

⑨각 부위별 체지방을 평가합니다. 표준이상이 되지 않도록 관리해 주세요.

* 저는 부위별 전부 표준이상이네요.ㅋㅋ



6. 내장지방

⑩내장지방이 쌓인 정도를 나타내며, 복부지방률과 함께 복부비만을 판정하는 기준입니다. 내장지방이 10레벨이 넘으면 내장지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Tip. 내장지방은 복부의 내장 사이에 쌓인 지방으로, 생활습관병(성인병)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이 됩니다. 복부지방률이 낮더라도 내장지방 레벨이 높은 경우는 내장비만의 위험이 높으므로 관리가 필요합니다.

* 저는 내장지방이 딱 10입니다. 아슬아슬하네요 ^^

7. 신체 발달 점수

⑪체지방량과 근육량이 적정한지를 계산한 점수로써, 체지방량이 적당하고 근육이 많을수록 점수가 높아집니다.

* 저는 지방이 많지만 다행이 보통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상 인바디 InBody 보는 방법 이었습니다.

항상 궁금했었는데 처음 해본 인바디 꼭! 필요한거 같아요